본문 바로가기

반려 동물 이야기/강아지 이야기

강아지 변비 증상 및 해결 방법

반응형

 

목차

1. 강아지 변비 증상
2. 강아지 변비의 원인
3. 강아지 변비 해결 방법
4. 강아지 변비에 좋은 음식

1. 강아지 변비 증상

 

1. 용변 불편: 강아지가 대변을 보려고 노력을 하거나 대변을 놓기 어려워하는 행동을 취합니다. 반복적으로 변을 놓으려고 하지만 대변을 배출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
EX): 패드 위에서 빙빙 돌기, 대변 보는 자세를 취하기만 하고 보지 못하는 행동, 패드 위에서 낑낑거리기 

 

2. 화장실 사용 감소: 변비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대변을 보는 빈도가 크게 줄어듭니다. 일반적으로 매일 대변을 보던 강아지가 갑자기 대변을 3일 이상 보지 않는다면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3. 건조하고 딱딱한 변: 변비를 겪는 강아지들은 주로 건조하고 딱딱한 변을 보기 때문에 변을 보기 어렵습니다. 

 

4. 통증 또는 불쾌함: 변비는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, 강아지가 아무런 이유 없이 울거나 항문 부분을 핥을 수 있습니다. 대변이 딱딱해지면 체내에서 밖으로 배출 하기가 어려워져서 배변을 하는 도중 생기는 통증으로 인해서 피하다 보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.

 

5. 기운 상실과 식욕 상실: 변비를 겪는 강아지들은 기운을 잃고 식욕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.

 

6. 혈변: 변비가 심각한 경우에는 "항문 출혈"이나 "변과 함께 점액"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.

 

2. 강아지 변비의 원인

 

강아지의 변비 원인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, 이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.

 

1. 식사: 강아지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부족 하면 인해서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균형이 잘 맞지 않는 식사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2. 탈수: 충분한 수분 섭취 부족은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대변을 배출 하기 어렵게 만들어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
3. 운동 부족: 모든 살아 숨쉬는 동물들에게 꼭 필요한 운동!! 신체 활동의 부족소화 과정을 늦추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4. 폐색물질: 소화 흐름을 차단할 수 있는 소화관에 있는 물체나 이물질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5. 약물: 일부 약물은 부작용으로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6. 기저 질환: 소화기 질환, 항문 전낭 문제 또는 배변을 하기 어려운 골격적 문제와 같은 상황이 생기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 

3. 강아지  변비 해결 방법

 

강아지의 변비를 완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해결 방법들이 있습니다.

그러나 변비가 "심각한 경우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"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.

1. 수분 섭취 증가: 강아지가 언제나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 수분 섭취는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중요하므로 

2. 식단 조절: 강아지에게 적절한 양의 식이섬유가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해야 합니다. 사료에 식이섬유가 추가된 식이섬유가 들어가 있는 사료로 변경하거나, 수의사와 상담하여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
3. 운동: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강아지와 산책을 나가거나 장난감을 이용하여 배변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
4. 식이 보조제: 경우에 따라 수의사는 강아지의 식사에 도움이 되는 식이 보조제, 예를 들어 통조림 호박 또는 고구마(파이 필링이 아닌) 또는 과일나무껍질을 추가하라고 권장할 수 있습니다. 항상 수의사의 안내에 따르십시오.

5. 약물: 필요한 경우 변비를 완화하기 위해 약물이나 미네랄 오일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.

6. 관장: 심각한 경우 동물 병원에 방문을 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설을 쉽게 하기 위해 관장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제일 좋은 방법은 2~3일 정도 배변을 보지 못한다면 가까운 동물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.

4. 강아지 변비에 좋은 음식들

 

추천드리는 음식들에는 식이섬유를 제공하고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애기가 음식들을 섭취한다고 해서 변비가 개선이 되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고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임을 꼭 인지하시고 장시간 지속이 되면 병원에 데리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1. 통조림 호박: 순수 통조림 호박(파이 필링이 아님)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. 소량을 식사 보조제로 제공하십시오.

2. 고구마: 삶아서 으깬 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사료에 섞어서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3. 브로콜리: 브로콜리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삶은 브로콜리를 소량 제공하면 추가 

4. 오트밀: 일반 삶은 오트밀은 또 다른 식이섬유 출처로서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글을 마치며

 

동물들은 사람들처럼 말로써 표현을 할 수 없어서 소통이 어려워서 많이 힘들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합니다.

병원 응급실에서 근무를 할 때 변비로 인해 오랜 시간 방치를 하여 수술까지 하시는 분을 보기도 했습니다. 강아지 변비를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무슨 사람 변비 이야기냐 하시겠지만 사람도 변비에 걸리면 상당히 힘들고 고통스러운데 말 못 하는 강아지가 변비에 걸린다면.. 아프다고 말도 하지 못하고 얼마나 힘들까 라는 생각에 이상징후가 보일 시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.

반응형
LIST
댓글